요즘 뉴스나 신문을 보면 ‘차세대 치료제, 탄소중립, 줄기세포, 인공지능 등등.. '알 수 없는 말만 가득하지 않나요?
평소에 관심은 있었지만 조금 어려워 보였던 주제의 책들을 같이 읽고 이야기 나누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조금더 넓혀보아요.
📺 프로그램
독서모임은 하고 싶은데, 잘 참여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면 ?
요즘 가장 뜨거운 주제로 찐-하게 토론해보고 싶다면 ?
나와 비슷한 독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 조금만 용기를 낸다면 일상에 생각지도 못한 즐거움이 찾아옵니다!
📌 독서모임은 이렇게 진행돼요
공지된 책을 미리 읽습니다.
모임 2일 전까지 400자 이상의 독후감을 제출합니다.
준비된 발제문으로 3시간 동안 치열하게 토론합니다.
📌 독서모임 타임라인
모임 2일 전까지 독서모임 신청
모임 2일 전까지 400자 이상의 독후감 제출
모임 1일 전 : 모임 참석 여부 문자 발송
모임 당일 : 모임 참석
독후감을 제출할 수 있는 독후감 게시판은 신청 후 안내해드립니다.
모임 2일 전 23:59:59까지 400자 이상의 독후감을 제출해주세요! 미 제출시 모임 참여 불가!
발제문은 모임 1일 전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모임 시간&장소' 는 모임 1일 전 문자로 한 번 더 안내해드립니다.
해당 클럽은 모임 콘텐츠 특성상 '놀러가기' 신청이 불가합니다.
📌 모임 타임 테이블
모임 시작
북 토크 part 1 (2시간)
쉬는 시간 (10분)
디저트 토크 part 2 (1시간)
마무리 발언 & 종료 (10분)
✍️ 준비된 발제문으로 3시간 동안 치열하게 토론합니다. * 클럽마다 당일 타임 테이블이 다를 수 있습니다.
파트너 조남수 님
안녕하세요. '변화의 길목에서' 파트너 조남수 입니다.
현재 바이오제약사에서 Microbial Control Engineer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과학기술, IT기기, 등산, 맛있는 커피, 건축, 인테리어, 피아노 등 다양한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평소, 살 책이 없어도 서점에 가는 것을 좋아하며 바로 읽지 않을 책이라도 일단은 사서 책장에 쟁여두는 습관이 있을 정도로 ‘책’ 자체를 좋아합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1. 평소에 관심은 있었지만 조금 어려워 보였던 과학 기술 분야의 책들을 같이 읽어보실 분
2.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열린마음으로 대화 나누실 분
3. 책 주제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이번 기회에 즐기면서 대화 나누실 분
4월의 책
우린 어떤 대화를 나누게 될까요?
유전자, 세균, 그리고 나를 나답게 만드는 특이한 힘들에 관하여
- ‘내가 그런 말을 했다니 믿을 수 없어’, ‘내가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 ‘내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거지?’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이러한 기본적인 인간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해답을 찾으려고 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과 실제로 행동하는 자신의 괴리 때문에 납득하지 못하고 힘들어한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관한 답을 과학에서 얻을 수 있다.
인디애나의과대학 빌 설리번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유전학, 미생물학, 심리학, 신경학의 렌즈로 바라보며 실제 현실에서 우리 자신이 우리답게 행동하게 되는 이유를 탐구한다.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선거에서 어떤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지, 그리고 왜 사람들이 중독성이 강한 것들을 탐닉하게 되는지에 이르기까지 최신 과학 연구를 사용하여 우리의 심리와 행동을 자극하는 비밀을 밝힌다.
매혹적인 행동과학의 통찰력으로 가득 찬 이 책은 우리 조부모 세대를 괴롭힌 경험들이 우리 세대에서 반복되는 이유, 우리 몸속의 박테리아가 우리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리고 실제로 ‘살인 유전자’가 있는지 등 흥미로운 주제와 유전학, 후성유전학, 미생물학, 신경학의 연구 자료를 위트있게 전달한다.